티스토리 뷰

 경계선 성격장애 

성격장애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 장애는 불안정한 대인관계, 극단적인 정사변화, 반복적인 자기 파괴적인 행동과 충동성을 나타내는 장애입니다.

 

 

 이 경계선 성격장애는 성인 초기에 시작해 여러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한 분명한 개념이 없고, 만성적인 공허감을 느끼고, 자신에게 손상을 줄수 있는 충동성을 보이고, 분노 조절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더불어 자해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경계선 성격장애는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발생하고 전체 성격장애의 40%를 차지합니다. 심한 감정이나 충동 조절 장애가 있어서 병원 입원의 경우가 많고, 자살할 위험률이 높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의 원인

● 정신분석적 입장

 컨버그는 말러의 발달이론에 근거해 경계선 성격장앵를 겨는 이들은 유아기의 분리-개별화 단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하여 이 단계에서 고착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가 눈 앞에서 엄마가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면 놀래서 엄마의 부재에 심한 불안을 느끼며 엄마를 찾게되는데 이 때 자신이 버림 받을 것이라는 강한 두려움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경계선 성격장애로 봅니다. 엄마와 아이 사이에 정서적 관계가 불안정적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어린 시절의 충격적 외상경험으로인하여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봅니다.

● 인지적 입장

 벡과 프리먼은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독특한 내면적 믿음이 세가지 있다고 합니다. 세상은 악의에 가득차있다는 부정적믿음, 나는 상처받기 쉬운 나약한 존재라는 믿음, 나는 환영받지 못한 존재라는 두려움을 지닌 믿음이 그 세가지 믿음입니다. 이런 인지적 오류로 인하여 자신이 경험한 것을 왜곡해서 바라보며 흑백논리적 사고에 빠지게 됩니다. 극단적이고 강렬한 행동과 감정들을 나타냅니다.

● 생물학적 입장

 이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기질을 타고나 가족들 또한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아동기에 겪은 상실경험이 신경통로에 변화를 가져와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 

 일반적인 치료법은 개인 심리치료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대인관계가 불안정하여 안정적인 치료관계 형성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료자는 애매모호한 답변보다는 명료한 답변을 해야하고, 일관된 지지 태도를 보이며 치료관계 형성에 힘써야합니다. 

내담자의 자아를 강화시키고, 통제력을 향상시키고, 불안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해야합니다. 또한 대인관계를 유도하고, 긍정적인 내면을 강화해줘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과 분리 등을 견딜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자기파괴적 행동 또는 자살시도를 한다면 입원치료로 항우울제나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동반해야합니다.

 

  

'인간의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리 불안 장애 separation anxiety disorder  (0) 2020.08.02
멘토링 mentoring  (0) 2020.08.01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  (0) 2020.07.31
강박 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0) 2020.07.31
공황 장애 panic disorder  (0) 2020.07.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