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콜라겐 효능과 섭취방법

뽀얀뽀시래기☆ 2020. 9. 5. 13:56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주원인으로 자외선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 뿐만아니라 사계절 내내 남녀노소 선크림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시대입니다. 이 자외선이 피부에 안좋은 또다른 이유는 피부온도를 상승시키기 때문입니다. 

피부온도를 상승시키는 원인으로는 자외선, 스트레스,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 과도한 운동, 주방에서 음식할 때, 장시간 운전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피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노화가 가속화 됩니다. 상승된 열이 피부 속 콜라겐을 파괴하여 탄력을 떨어뜨리게 되는 겁니다. 또한 과도한 피지, 모공확장, 홍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부 건강을 위하여 우리는 외부열을 차단하고, 피부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엄지와 짖ㅂㅈ게 손가락을 펴 보십시오. 그리고 얼굴피부를 살짝 잡아당겨보면 피부가 어느 정도 늘어나다가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당겨진 피부는 다시 되돌아 갑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데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이 바로 피부 속의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세 가닥의 끈이 꼬여 있는 모양의 단백질 구성 성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 구성 성분의 16%가 단백질이고, 이 중 3분의 1이 콜라겐입니다. 뼈나 피부, 연골, 결합조직 등을 구성합니다. 특히, 피부에 있어서 콜라겐의 구성 비율은 약 70%에 이르고 진피의 경우에는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합성되는 콜라겐보다는 분해되는 콜라겐의 비율이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20대 중반부터 매년 약1%씩 감소하여 40대에 이르면 20대의 절반 정도만 남게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이후 5년 안에 콜라겐의 30%가 소멸한다고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콜라겐이 감소하여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겨 노안이 되는 것입니다. 눈가, 입가, 이마 등 피부가 얇은 부위는 더욱더 잔주름이 심해지기 쉬운데 콜라겐이 부족해져서 입니다. 

 

 

 콜라겐의 효능 

-피부의 수분량을 유지

-피부의 세포를 튼튼하게 연결해 줍니다.

-피부의 거칠어짐을 방지해줍니다. 

-피부의 주름을 방지해줍니다.

-피부에 탄력을 가져다 줍니다. 

 

※ 콜라겐은 피부 뿐만 아니라 관절, 근육, 치아, 모발 그리고 혈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근막이 제 기능을 못하여 통증을 유발하고, 유연성과 근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콜라겐 섭취방법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 : 고기의 껍질, 뼈, 연골, 내장 등에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닭 날개 부위나 돼지 갈비와 같이 뼈와 껍질이 함께 붙은 부위가 좋습니다. 뼈나 껍질이 붙은 어류, 육류의 국물에도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분자 어류콜라겐 섭취 : 어류 속 저분자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보다 흡수율이 월등해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때!!!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피부 탄력 및 화이트닝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콜라겐 섭취시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취침 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통해 콜라겐의 체내 흡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여 이너뷰티를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와이닝 , 카모마일 효능  (0) 2021.01.12
작두콩차 효능  (2) 2021.01.07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2020.09.13
콜라겐 효능과 섭취방법  (0) 2020.09.05
이명의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0.08.22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