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간의 심리

사춘기 puberty

뽀얀뽀시래기☆ 2020. 8. 25. 13:00

 신체가 성장하며 2차성징이 나타나고 신체기능이 완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를 말하는 사춘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춘기는 청소년들이 아동기를 벗어나 큰 변화를 겪는 시기를 말합니다. 사춘기에 접어들면 남자 청소년은 남성의 신체적 특징을, 여자 청소년은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충동을 느끼게되고, 욕구를 표출할 대상을 찾는 데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타인의 입장을 생각할 수 있고, 자기중심적인 생각에 빠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사춘기를 뜻하는 영단어 puberty는 '성인'이라는 라틴어 puberta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청년기를 시작하는 단계로 신체적으로 생물학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겉으로보면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구분되지 않던 시기를 벗어나 겉모습이 바뀌어가며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연령에 기초한 구분은 개인에 따라 그 시기가 매우 다양하고 특성이 나타나는 순서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신체적 변화 뿐만아니라 정서적, 인지적 변화도 함께 나타는 사춘기. 그래서 이 사춘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 부릅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내분비계의 역할이 크게 작용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를 증가 혹은 감소시키는 시기입니다. 이 호르몬이 다시 시상하부에 영향을 주며 호르몬 수준이 조절되게 됩니다. 태어날 때 성별에 상관없이 두 호르몬을 모두 갖고 태어나고 사춘기가 되면 남성은 에스트로겐보다 안드로겐을 더 분비하게되고, 여성의 경우에는 안드로겐보다 에스트로겐을 더 많이 분비하게 됩니다. 

 

 호르몬의 변화가 내적인 것이라보면, 외적인 변화도 일어나게됩니다. 이 사춘기가 시작하면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소년보다 소녀의 성장이 2년 정도 빨리 급등하게됩니다. 

이 시기에 소년은 근육이 증가하고 어깨가 넓어집니다.  소녀는 지방의 비율이 증가하고, 골반이 넓어지고, 가슴이 발달하고 월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정서적으로는 각종 생활감정이 발달학되는 시기입니다. 이 사춘기 때 정서가 급변하는 것은 내분비선이나 신체적변화 또는 사회적 요인의 변화 등으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성에 반발하고, 주변에 반항하는 이중적 정서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의 정서는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합니다. 그리고 이 감정 기복이 아동기에 비해 넓고 격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지적 발달과 자아의식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불안정한 정서 속에서 욕구 불만으로 부정적인 감정만을 경험하는게 아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또 그 행동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생각하고, 정서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문에 사춘기의 청소년들을 질풍노도의 시기에 있는 문제아로 바라보는 시가도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 대부분은 혼란, 불안 속에서 이 사춘기라는 시기를 건강하게 잘 거쳐나갑니다. 부모, 형제, 주변 사람들은 사춘기가 꼭 질풍노도의 시기만은 아니라는 점을 자각하고, 이 시기를 겪는 청소년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보여줘야할 것입니다. 

'인간의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춘기 puberty  (0) 2020.08.25
매슬로의 욕구 단계 이론  (0) 2020.08.19
사회 불안 장애 social anxiety disorder  (0) 2020.08.09
심리 검사 psychological tests  (0) 2020.08.08
게임 중독 game addict  (0) 2020.08.06
의사소통 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0) 2020.08.05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