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속 정보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뽀얀뽀시래기☆ 2021. 1. 8. 16:26

 

 

 안녕하세요. 갑작스러운 한파로 하루하루 너무 추운 날들입니다.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몹시 추우니 건강관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한파가 오면 보일러, 수도, 세탁기 등이 얼어붙어 문제가 생기곤합니다. 

오늘은 보일러 동파방지 그리고 그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 동파 방지 방법  

 

첫번째,  보일러 보온재 사용해주세요. 

 보일러에는 물 배관을 둘러싸고 있는 보온재가 있습니다. 보일러실에는 물이 들어가고 나오는 배관 선이 있고, 이러한 배관 선은 외부에 노출이 되어 있어 동파되기 쉽습니다.  보일러실이 따뜻한 곳에 있으면 좋지만, 대부분 추운 외부에 있기 마련이지요. 따라서 물 배관선은 모두 꼼꼼하게 보온재를 사용하고, 최대한 보일러실을 따뜻하게 단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실 창문에 단열재를 붙이고, 문틈을 문풍지로 막아 냉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두번째, 외출시 원래 설정 온도보다 낮게 유지해주세요.

 긴 시간 집을 비울 때, 무심코 보일러를 끄고 나가게됩니다. 추운기간에는 보일러를 끄지말고, 원래 설정 온도보다 낮게 유지해두고 보일러를 켜두는게 동파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 전원을 끄고 나가게되면 동파의 큰 원인이 됩니다. 보일러에는 순환모터라는게 있어서 난방 배관 속의 물을 순화시켜주는데 보일러가 꺼지게되면 난방배관의 물이 고여있게 되고, 이 고여있는 물이 동파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일러를 끄고 외출하면 실내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며 보일러 및 배관 속 물이 얼게됩니다. 

자, 이제 외출할 때는 실내온도를 평소 설정온도보다 낮게 설정하거나, 외출 기능을 사용해 동파를 방지해야겠습니다. 

 

 

세번째, 보일러 점검을 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보일러 점검입니다. 온수, 난방을 동시에 하는 보일러는 기온이 낮아지면 질수록 기능도 조금씩 떨어지게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A/S 기사 요청을 통하여 보일러를 사전에 점검하여 기능에는 문제가 없는지 체크를 해줘야겠습니다.  요즘에는 동파방지기가 나왔으니 이 동파방지기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일러 동파 대처방법  

 

▶ 한파로 인하여 보일러 배관이 얼었다면 배관을 녹여야합니다. 이 때 제일 먼저 해볼만한 방법은 바로,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일러 하단 온수 배관 한쪽에 헤어 드라이기를 켜 뜨거운 바람을 쐬주면 얼었던 온수 배관이 조금씩 녹아 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헤어 드라이기가 너무 과열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해주면서 끄고 다시 사용하여 얼어있는 배관을 조금씩 녹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 배관에 뜨거운 물 붓기 입니다. 

다른 방법 보다는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일러 아래로 물이 흐르게되기 때문에 외부 또는 물이 빠지는 공간에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불가능한 방법이죠. 

꼭, 보일러 전원 코드를 뽑아 물이 닿지 않도록 안전하게 처리한 뒤 얼어붙은 배관 한쪽에 천천히 뜨거운 물을 부어 배관이 녹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혹시모르니 지금 사용중인 보일러 A/S 콜센터 번호를 미리 저장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일러 제품명과 증상을 미리 파악해 놓는 다면 빠른 처리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한파가 계속되고있습니다. 위에 안내드린 보일러 동파방지방법 참고하시고, 꼼꼼히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 세탁기 동파방지 방법 ◀

 

세탁기 동파방지

 겨울철 한파가 계속되며 각종 동파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 세탁기가 동결되어 곤란한 가정이 많이 있는데요. 세탁기가 있는 다용도실의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며 세탁기 동파가

bynabiya.com

댓글